본문 바로가기

기타

코딩 부트캠프 Codestates 이머시브 코스 수료 후기

Code States의 Immersive코스를 수료했다!

 

코스 기간동안 정말 정신없이 달려왔다.

이머시브 코스의 정규 일정은 평일 9시부터 6시까지지만 추가로 평균 2시간씩 더 공부했다.

정규 일정 외 공부한 시간을 측정한 어플리케이션 캡쳐.(일주일 중 하루는 쉬어줘야 한다 😉)

 

추가 공부 시간을 2시간으로 계산해보면 매일(식사 시간, 주말 제외) 10시간을 공부한 게 된다.

와.. 그때는 별생각 없이 몰입했기 때문에 그렇게 오랫동안 공부했는지 몰랐는데 이렇게 적고 보니 너무 기특하다. 장하다 나 자신! 😎

 


웹 개발을 하게 된 이유

난 임베디드 S/W 개발자였다.

대학 졸업 후 임베디드 S/W 개발자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그 분야에서 일했었다.

임베디드 S/W 개발자 양성과정을 수강하며 임베디드보다 C++ MFC로 틀린 그림 찾기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이 훨씬 재밌었다.

어느 정도였냐면, '전자공학과 말고 컴퓨터공학과를 갔더라면 재밌게 공부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 정도?😁

과정 수료 후 구직활동을 할 때도 임베디드를 계속해야 하나 고민을 했지만, 전자공학이라는 전공을 살려서 일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관련 회사에 취직했다.

 

하지만 역시나, 내 감이 맞았다.

임베디드 회사에서 일했을 때, 주 업무인 임베디드 S/W도 재미있긴 했는데 그것보다 부 업무였던 PC 프로그램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업무가 훨씬 재미있었다.

다양한 기능들을 (비교적)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이었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퇴사를 결심했다.

 

퇴사 후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이 뭘까, 정말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제 어떤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친구들을 만나고, 운동하고, 위시리스트에만 적어 두고 여러 이유로 시작하기를 미뤘던 새로운 취미생활을 했다. 그 기간 덕에 나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와 체력관리 방법을 만들 수 있었다.

알고리즘 문제 풀이에도 도전했다. (아직 못 푼 문제도 있지만😅) Backjoon Online Judge에 있는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풀었다.

문제 풀이 과정에서 답을 도출해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생각과 다른 결과가 나오면 무엇이 문제일까 찾고, 최종적으로 답을 맞혔을 때의 쾌감 그 모든 단계가 너무 즐거웠다.

위 과정을 통해 이와 비슷한 일이라면 평생을 해도 즐거울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CODESTATES

커리어에 대한 큰 방향을 잡긴 했지만 아무 준비 없이는 밥벌어먹고 살기 힘들겠다 싶어서 교육기관들을 알아봤다.

여러 곳을 알아보던 중 우연히 Women Career Change(IT 개발로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여성을 지원하는 장학 프로그램) 홍보를 봤고 그렇게 코드 스테이츠를 알게 됐다.

그리고 코드스테이츠의 커리큘럼을 살펴봤는데 '이거 꼭 해야겠다'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Pre 코스를 통해 JavaScript, HTML, CSS 등 웹개발의 기초를 다지고 Immersive 코스를 통해 Node.js, React, 클라이언트와 서버 연결, mysql, sequelize, 인증, AWS 등 웹개발의 전반적(풀스택)인 것 까지 배울 수 있다.

웹개발의 전반에 대해 공부 하려 했던 나에게 딱 맞는 커리큘럼이었던 것이다!!

 

일주일정도의 시간을 들여 WCC장학생을 신청했고 장학생이 됐다! WCC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났고 현재까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

비록 Immersive코스까지 장학생이 되지는 못했지만(면접 때 너무 떨었다😂) 코드스테이츠에는 We-win(코스 수료 후 2년 간 소득공유를 통해 수업비용을 지불하는 방식)과 Hybrid(수업료의 일정부분을 먼저 내고 수료 후 2년간 소득공유를 통해 수업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라는 좋은 수업료 지불방식이 있었기에 계획대로 Immersive코스를 선택했다.

 


Immersive Course

퇴사 후 공백기가 내 적성에 대해 확신을 하게 된 기간이었다면,

immersive 코스는 자료구조에서부터 git, react, nodejs, express, ORM, AWS 등 많은 스킬을 배우고

두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이제 코딩으로 밥 벌어 먹고살 수 있겠구나'를 느끼게 해 준 기간이었다.

(+ 당연히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났다😆)

 

이머시브 코스를 통해 배운 프로그래밍 스킬에 대해서는 여태껏 열심히 한 블로깅을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스킬을 제외하고 배운 것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이머시브 코스의 학습 방식은 크게 다음과 같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1. 과제를 수행하며 필요한 지식을 얻는다.
  2. 실시간으로 동료와 함께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그냥 적혀있는 말이 아니고 진짜로 위와 같이 진행된다.

 

1. 과제를 수행하며 필요한 지식을 얻는다.

내용을 일일이 떠먹여 주는 방식이 아니라 기본을 알려준 후 심화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학습한다.

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직접 구글링이나 책으로 공부하고, 알아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질문을 올리고 도움을 받는다.

질문을 올리는 것도 그냥 'A가 안 돼요!' 했을 때 'a로 하면 됩니다.' 의 답변이 달리는 방식이 아니다.

'a, b, c의 방식으로 찾아봤을 때 D 기능이 안 됩니다.'라고 상세한 질문을 올리면 '그렇다면 e, f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하는 식으로 질문자가 더 깊이 공부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어떤 방식으로 자료를 찾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2. 실시간으로 동료와 함께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코드스테이츠에서 '페어 프로그래밍' 과 '팀 프로그래밍'은 정말 중요한 요소다.

코드스테이츠는 크게 12개의 스프린트로 진행되며 모두 페어 프로그래밍 및 팀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하게 된다.

그렇게 다른 사람들과 코드로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스프린트를 진행할 때마다 항상 팀원들의 리뷰를 받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시 내 약점과 강점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았다.

 


지금은, 그리고 앞으로는..

아이고, 이거 쓰는 도중에 일정 급한 외주 프로젝트의 백엔드 및 배포 작업을 하게 돼서 띄엄띄엄 작성하느라 완성하기까지 진짜 오래 걸렸네~

이것 말고도 쓰고 있는 포스팅이 수두룩하다ㅋㅋㅋ

어쨌든 이머시브 코스 수료 후 외주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지금은 백엔드 및 풀스택 포지션으로 구직 중이다.

하는 일이나 하게 될 일이 재미있어 보이는 회사 위주로 지원하고 있는데 잘 맞는 회사에서 일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

 

마음 맞는 회사에 취직하는 것이 당장의 목표이지만 그 외에도 할 일이 매우 많다.

  1. 외주 프로젝트 회고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공부한 내용 포스팅(AWS 위주로 작성하고 있다)
  2. 3ideas 코드 리팩토링 및 배포(+ 다른 도메인 간 쿠키가 저장되지 않는 문제 해결)
  3. 개인 프로젝트 진행(MyFountainPen)
  4. 잠시 중지된 초록 프로젝트의 진행(팀원들이 새 회사에 적응한 후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문명 특급 MC 연반인 재재님이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성공과 성장, 나에게 더 중요한 것은?'이란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성장이 있어야 성공이 있는 것 같아요. 성장 없는 성공은 금방 무너질 빈 수레와 같죠. 하지만 성장한 내가 성공을 한다면, 나는 단단하고 견고한 내가 되어 있을 거예요."

이 말이 참 좋았다.

내게 있어 성공은 아직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성장은 먼 이야기가 아니다.

가까운 성장을 쌓아가다 보면 단단하고 견고한 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git으로 pair 프로그래밍 하기  (0) 2019.11.12
[코드 스테이츠]01. 터미널 명령어, git  (0) 2019.08.11